사이트 : https://atom.io/


요즘 프론트엔드 웹 프로그래밍을 미흡하게나마 해보고 있는데. 하다보면 툴을 무엇을 사용할지 고민을 하게 된다.
서브라임 텍스트도 써보았지만, 한글 지원이 다소 미흡하고 부자연스럽다. 물론 플러그인을 통해서 어느정도 완화시킬 수 있지만 미적으로 조금 이상한 편이다.

이클립스를 통해서 사용도 해보았는데.
이클립스의 경우에는 소스 자동정렬이 정말로 다양하고 커스터마이징을 본인에 맞게 잘할 수 있도록 기본적으로 지원을 하고 있어서 유용하였다.
하지만, 자동정렬과 나같이 전문적이지 않은 아직 배워야하는 개발자에게 가끔 필요한 기능을 자동 추천으로 찍어보거나(...) 하는 기능이 조금 미흡하여서 옮기게 되었다.

비주얼 스튜디오의 경우에는 역시 믿음직했다. 여는 태그를 수정하면 자동으로 닫는 태그도 따라서 수정이 되어서 편리하였으며, 태그의 경우에 자동추천과 더불어서 설명을 제공하기 때문에 웹 검색을 하지 않고도 어느정도의 정보를 습득할 수 있어서 편리한 편이였다.


하지만, 개발을 하면서 계속 결과를 확인한다고 웹 브라우저를 띄우는 짓은 다소 귀찮은 일이다. 이를 해결하고자 이것저것 찾아보았는데.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어느정도 본 것 같다가도 어느순간 사라져서 검색으로 찾아보려고 해도 제대로 찾지 못하였다.
그래서 접고나서 서브라임 텍스트로 돌아가서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해보려고 했는데. 아쉽게도 플러그인이 동작하지 않았다. 어떤 오류인지는 몰라도...

그리고 atom을 만나게되었는데. 정말 좋다. 그래서 소개하게 되는 프로그램이다.
관련 플러그인은 알아서 찾아서 설치하시고...


atom은 github에서 개발하였다고 한다. 그래서 git관련해서 꽤나 깔끔하게 지원하는 개발툴이다.


최 상단에 적힌 링크로 들어가서 다운로드를 하면 된다. 빨간 버튼은 자동으로 현재os에 적합한 설치파일을 추천해준다.

그 외의 운영체제에서의 설치파일을 얻고 싶다면 Other platforms 를 눌러서 확인하면 될 것이다.


윈도우 10 기준으로 설치를 진행할 것이며, 기타 os에 대해서는 알아서 설치를 하시면 된다.


다운받은 파일은 다음과 같이 생겼으며 실행해서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다운로드 받고 설치과정은 매우 쉬우니 생략한다.


다음과 같이 설치후의 화면이다. 상당히 깔끔한 UI를 가지고 있으며, 꽤 직관적이다.


계속 패치를 해나가고있는 개복디 히든 조합표 페이지이다.
잘 열리며 프로젝트로 좌측에 적당한 사이즈로 열려있다.




테마, 플러그인에 대한 소개는 자세히 하지 않겠다.

테마, 플러그인, 기본 설정 등은 설정창에서 싹다 몰려있어서 한번에 관리할 수 있다.
단축키는 Ctrl + ,


다음과 같은 설정창이 뜨며 기존의 테마와 패키지(플러그인)을 관리하는 것은 해당 탭을 찾아서 하도록 하고, 패키지는 온/오프를 손쉽게 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테마와 플러그인 설치에 대해서는 Install을 들어가서 검색해서 찾아보면 된다.
아무래도 전부다 영어로된 에디터다 보니까 자세한 사항이나 필요한 플러그인의 경우에는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을 통해서 이름을 알아낸 후 설치하는 방법도 좋다.